JavaScript 클로저


JavaScript Closure

클로저는 자바스크립트가 가진 강력한 기능으로, 특정 변수를 외부에 노출시키지 않은 체로 변수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함수는 상태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함수는 입력값에 따라 동일한 반환값을 가진다고 했습니다. 따라서 함수가 호출될 때마다 변수에 1씩 더하는 counter() 함수는 아래와 같이 작성합니다.

var count = 0;

function counter() {
  return count = count + 1;
}

counter();  // 1
counter();  // 2
counter();  // 3

하지만 count 와 같은 전역변수를 외부에 노출시켜 놓을 경우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높습니다. 다른 사람이 작성한 코드와 충돌하여 변수가 다른 값으로 덮어씌워질 수도 있습니다. 이를 전역변수 오염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럴 경우 변수를 함수 내부에 숨겨놓을 수 있는데 이때 클로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클로저 정의

클로저를 사용하면 함수 내부에 만든 지역변수가 사라지지 않고 계속해서 값을 유지하고 있는 상태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function counter() {
  var count = 0;
  return function() {
    return count = count + 1;
  }
}

counter();  // [Function]

위의 counter() 함수를 실행하면 함수의 리턴값으로 정의해놓은 익명함수의 참조를 반환합니다.

이때 익명함수는 counter() 함수의 지역 변수인 count 변수를 참조하고 있습니다.

var inc = counter();

inc();  // 1
inc();  // 2
inc();  // 3

이제 전역변수 inc 를 선언하고 익명함수를 대입합니다. 즉 함수 리터럴을 이용해 함수를 정의한 것과 같습니다. 이때, count 변수는 inc 의 익명함수 참조를 통해 참조하게 됩니다.

이렇게 함수를 호출하여 함수 컨텍스트를 생성한 상태에서 반환값인 중첩함수의 객체를 이용해 간접적으로 counter() 함수를 참조하면 counter() 함수는 메모리에서 지워지지 않고 계속 남아있게 됩니다.

만약 counter() 함수를 새로 호출하면 새로운 함수 컨텍스트가 생성됩니다. 따라서 아래와 같이 counter() 함수를 또다른 변수에 대입해 사용하면 별도의 카운터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var inc1 = counter();
var inc2 = counter();

inc1();  // 1
inc1();  // 2
inc2();  // 1
inc2();  // 2

클로저를 이용하면 함수의 내부 상태를 외부로부터 은폐시킬 수 있습니다. 위의 예에서 변수 count 는 함수 외부에서 읽거나 쓸 수 없으며, 오직 중첩함수로 정의한 inc() 를 통해서만 읽거나 쓸 수 있게됩니다.

다시 말해, 중첩함수 내부에서 바깥함수의 변수를 조작하고자 할 경우 클로저를 정의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시실행 함수와 클로저

즉시 실행 함수를 이용해 클로저를 조금 더 단순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var counter = (function () {
  var count = 0;
  return function() {
    return count = count + 1;
  }
})();

console.log(counter());  // 1
console.log(counter());  // 2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