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brew를 사용해서 Mac 패키지를 관리하기


홈브루는 루비 기반으로 만들어진 Mac OS X 용 패키지 관리자 입니다. 패키지 관리자는 맥에 설치되는 애플리케이션의 설치, 삭제, 업그레이드, 의존성 관리 등을 도와주는 도구로, 개발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게 해줍니다. 맥 개발자에게는 사실상 필수인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Homebrew 설치하기

Homebrew는 Terminal 환경에서 곧바로 설치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만약 Xcode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Xcode를 설치하거나 Xcode command line tools가 미리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 Xcode Command line tools 설치
xcode-select --install

Homebrew의 웹사이트를 확인해보면 설치 방법이 간단하게 나와 있습니다. 실제로 설치는 아래의 한줄만 Terminal에서 실행하면 끝납니다.

# Homebrew 설치하기
/usr/bin/ruby -e "$(curl -fsSL https://raw.githubusercontent.com/Homebrew/install/master/install)"

# 설치확인
brew -v

Homebrew는 설치되는 모든 패키지를 /usr/local/ 디렉토리에 심볼릭 링크해서 관리하게 됩니다.

Homebrew 사용하기

Homebrew를 설치하게되면 터미널에서 brew 명령어를 사용해서 패키지를 관리하게 됩니다.

패키지 검색하기

Homebrew에서 패키지는 formula라고 부르며, Formulae라고 부느는 패키지 브라우저를 통해서 검색할 수 있습니다.

https://formulae.brew.sh/analytics/ 해당 주소로 접속하면 Homebrew를 통해 설치된 패키지의 목록과 통계를 볼 수 있습니다. 그 중, Install On Request Events 를 보면 사용자들이 어떠한 패키지를 가장 많이 설치하는지 알수 있습니다.

물론 brew search <formula> 명령어를 이용해서 패키지를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 패키지 검색하기 (rbenv, heroku)
brew search rbenv
brew search heroku

패키지 설치하기

패키지 설치는 brew install <formula> 명령을 이용합니다.

brew install rbenv

패키지 업그레이드하기

brew outdated 명령어를 통해 업그레이드가 필요한 패키지의 목록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만약 패키지를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고싶다면 brew upgrade <formula> 명령을 이용합니다.

# 버전업된 패키지 확인하기
brew outdated

# 패키지 업그레이드
brew upgrade rbenv

# 모든 패키지 업그레이드하기
brew upgrade

패키지 삭제하기

Homebrew는 패키지를 업그레이드 하더라도 예전버전의 패키지를 삭제하지 않기 때문에, 패키지를 설치하고 업그레이드 하다보면 오래된 버전의 패키지가 그대로 남아 있게 됩니다. 만약 이전 버전의 패키지가 필요없다면 brew cleanup <formula> 명령어를 이용해 최신버전의 패키지를 제외한 나머지를 모두 삭제할 수 있습니다.

# 최신버전의 rbenv 패키지만 남겨두기
brew cleanup rbenv

만약 패키지 자체를 삭제하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합니다. brew uninstall <formula>

brew uninstall rbenv

패키지 관리하기

Mac에 설치된 패키지의 목록을 보기 위해서는 brew list 명령을 이용하며, 패키지의 정보를 확인 할 때는 brew info <formula> 명령을 사용합니다.

# 설치한 패키지 목록보기
brew list

# 패키지의 정보 보기
brew info rbenv

홈브루를 사용하다가 시스템 에러가 발생할 경우 doctor 명령으로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 시스템 오류 점검하기
brew doctor

Homebrew 업데이트하기

홈브루 자체의 버전이 변경되었을 경우에는 brew update 명령을 통해서 Homebrew 자체를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brew update

Homebrew 삭제하기

Homebrew가 필요없어 졌다면 아래 스크립트를 통해 Homebrew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ruby -e "$(curl -fsSL https://raw.githubusercontent.com/Homebrew/install/master/uninstall)"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