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업적으로 사용 가능한 무료 이미지 제공 사이트


온라인 상에서 이미지 혹은 사진 등을 사용할 때에는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저작권이 있는 사진을 마음대로 가져다 쓰는 것은 올바르지도 않을 뿐더러 골치아픈 소송 문제로 이어질 수도 있죠. 여기 무료 혹은 정당한 댓가를 지불하고 상업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이미지 및 사진을 정리해 놓았습니다.

무료 이미지 제공 사이트

아래 사이트들은 상업적 용도로도 사용가능한 무료 이미지들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다운로드 받은 사진의 재판매나 부적절한 유해 콘텐츠를 만드는 것은 금지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라이센스 정책은 변경될 수도 있으니 사용하기 전, 각 사이트의 라이센스 정보를 확인해 보는것이 좋습니다.

Unsplash는 가장 잘 알려진 무료 이미지 스톡 사이트입니다. 저작권 걱정없이 상업적, 비상업적 용도로 모두 사용할 수 있는 고품질의 사진자료들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언스플래시는 또한 자신이 찍은 사진을 업로드하고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자신이 찍은 사진을 전세계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다면 언스플래시에 업로드 해보세요.

픽사베이는 저작권이 없는 (CC0) 이미지와 동영상을 공유하는 가장 커다란 커뮤니티 중 하나입니다. 사진 이미지 뿐 아니라, 벡터 이미지, 일러스트 이미지, 비디오까지 망라되어 있습니다. 단, 검색시 유료 서비스인 Shutterstock 까지 함께 검색되니 유의해야 합니다. 역시 자신이 찍은 사진을 업로드하고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Pexels는 상업적 용도로 사용 가능한 CC0 라이센스 이미지를 제공하는 사이트로 깔끔하고 퀄리티 높은 사진을 많이 보유한 사이트입니다. 역시 자신이 찍은 사진을 업로드하고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저작권 걱정없는 무료이미지를 찾을 수 있습니다.

상업적 용도로 사용가능한 무료 이미지와 더불어 약간의 무료 비디오도 찾을 수 있습니다.

CCL 라이센스 이미지 제공 사이트

웹상에 공개된 저작물 중에는 CCL 라이센스를 따르는 저작물들이 많습니다. CCL (Creative Commons License) 은 저작권자가 자신의 저작물에 대한 여러가지 사용조건을 명시하는 방법으로, 어떠한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는 퍼브릭 도메인 부터 비상업적 용도로만 사용할 수 있는 라이센스까지 다양한 라이센스가 있습니다.

CCLKorea 사이트를 통해서 CCL과 관련한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표기 설명
CC0 퍼블릭 도메인
CC BY 저작자 표시
CC BY-SA 저작자 표시-동일조건 변경 허락
CC BY-ND 저작자 표시-변경금지
CC BY-NC 저작자 표시-비영리
CC BY-NC-SA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 허락
CC BY-NC-ND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금지

이러한 CCL 라이센스가 적용된 미디어 파일은 검색엔진에서 라이센스 조건에 따라 검색할 수도 있지만 정확한 결과가 나오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 사이트를 이용하면 조금은 편하게 CCL 라이센스 저작물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위키미디어 커먼스는 위키미디어 재단이 만든 미디어 파일 저장소입니다. 사진 등 저작물을 클릭하면 상세정보 보기를 통해 정확한 라이센스를 알 수 있습니다. 이미지와 더불어 비디오, 오디오 자료까지 망라되어 있습니다.

한국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가 운영하는 CCL 저작물 검색 사이트입니다. 사용 목적에 따라 편리하게 검색해 볼 수 있지만 원본이 게시된 사이트에서 다시한번 저작권을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Public domain 사진들이 많지만 CCL 라이센스가 적용된 이미지들 도 있으니 다운로드 시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작권 관련 정보는 알아보기 쉽게 표시 되어 있어서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stockvault에는 상업적 사용이 가능한 사진과 비상업적 용도로만 사용가능한 사진이 혼재되어 있습니다. 다운로드 페이지에 명기되어 있으니, 정확하게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료 이미지 제공 사이트

경우에 따라서는 유료로 제공되는 고품질의 사진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나 프로모션 이미지를 제작할 경우에 그렇죠. 이미지 외에도 벡터, 비디오 등 여러 리소스가 필요할 경우에는 유료 이미지 사이트를 이용하면 좋습니다.

shutterstock 은 가장 잘 알려진 이미지 저장소로, 방대한 양의 이미지와 비디오 음악 등을 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어도비에서 운영하는 디자인 에셋 사이트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