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de.js 튜토리얼


Node.js는 2009년 라이언 달(Ryan Dahl)이 크롬의 자바스크립트 엔진인 V8엔진을 기반으로 하여, 자바스크립트를 웹 브라우저가 아닌 환경에서도 실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시작된 프로젝트 입니다.

2009년 Node.js 프로젝트가 시작된 이후 노드는 V8엔진에 기반한 빠른 처리속도, 자바스크립트라는 하나의 언어로 웹 백엔드와 프론트엔드를 모두 개발할 수 있다는 장점, ES6라는 개선된 자바스크립트 문법이 더해져, 폭발적인 인기로 사용자 층을 확대해 나갔습니다.

Node.js는 비단 노드를 이용해 웹 백엔드를 개발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React, Vue, Angular 등 프론트엔드 라이브러리를 사용한 웹 프로젝트를 위해서도 사실상 반드시 필요한 도구가 되었으며, 웹 개발을 한다면 기본적인 사용법은 알고있어야 하는 중요한 개발환경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인기를 반증하듯 Node.js의 패키지 저장소인 npm은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틀어 가장 많은 패키지 갯수를 자랑하는 거대한 패키지 저장소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npm을 이용하면 이미 만들어진 수많은 오픈소스 패키지들을 이용해 빠르게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다루는 내용

이 튜토리얼에서는 Node.js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사용법, 그리고 npm과 패키지에 대한 개념을 알아볼 예정입니다.

더불어 node.js 개발에 자주 사용되는 코어 모듈에 대해서 알아보고, node.js 만으로 간단한 웹서버를 만들어 볼 예정입니다.

실무에서는 node.js 만으로 백엔드 개발을 진행하지 않습니다. 주로 웹 프레임워크를 이용해 백엔드 개발을 진행하며, 노드에서는 express.js 라는 경량 웹 프레임워크가 가장 폭넓게 사용됩니다. express를 이용한 웹개발은 별도의 과정으로 다룰 예정이며, 이 튜토리얼은 express를 사용해 백엔드 개발을 진행하기 위해 알아야할 node.js의 기본에 대해 다룰 예정입니다.

준비사항

Node.js는 JavaScript를 기반으로 하는 런타임 환경입니다. 따라서 자바스크립트의 기본 문법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여기서는 자바스크립트의 기본 문법은 알고있다고 전제하여 튜토리얼을 진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