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de.js 개발환경 설정


Node.js 개발환경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우선 Node.js를 설치해야 합니다. 그리고 코드 작성을 위한 에디터가 필요합니다. 코드 에디터로는 어떠한 것을 사용해도 상관 없습니다. 만약 사용하고 있는 코드 에디터가 없다면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Visual Studio Code)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Node.js 설치

노드는 기본적으로 node.js 웹사이트 에서 곧바로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맥이나 리눅스를 사용중이라면, 조금 더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 nvm 등의 버전관리 도구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NVM으로 쉽게하는 Node.js 버전관리

윈도우 사용자라면 웹사이트에서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곧바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만약 WSL 환경을 사용중이라면, n 이라는 node.js 버전관리 도구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윈도우에서 WSL을 이용해 Linux 사용하기

자세한 Node.js 설치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면 편리하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LTS 와 Current

NodeJS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노드의 버전이 두개가 있습니다.

  • LTS는 Long Term Support 버전이라는 뜻으로, 말그대로 유지보수가 장기간 지속적으로 되는 안정된 버전입니다. 버전 넘버가 짝수인 버전이 항상 LTS 버전이 되며, 현재는 10 버전이 LTS 버전입니다.
  • Current 버전은 노드의 최신 기능과 변경사항을 담고 있는 버전입니다. 최신 스펙이 반영되어 있지만 예상치 못한 에러나 API 변경이 있을 수 있으므로 프로덕션 용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 현재 Current 버전은 11버전으로, 추후 LTS버전이 되지 않을 버전이므로 사용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 서버환경 등 프로덕션 용으로는 LTS 버전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특별한 목적이 없다면 개발환경에서도 LTS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운영체제별 설치

Node.js 설치하기 - 윈도우

Node.js 설치하기 - Mac OSX

Node.js 설치하기 - Ubuntu LInux

node 10 ubuntu 저장소 : curl -sL https://deb.nodesource.com/setup_10.x | sudo -E bash -

Node.js 설치확인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제대로 설치가 되었는지 확인해 봐야겠죠. 커맨드라인 명령어 창을 열고 아래와 같이 입력해 봅니다.

# Node.js 버전 확인
node -v
v10.15.3

설치한 노드의 버전 넘버가 표시된다면 설치가 올바르게 되었습니다.

Node와 더불어 npm 도 함께 설치가 되어 있습니다.

# npm 버전 확인
npm -v
6.7.0

npm은 노드의 패키지 관리자로, 수많은 개발자가 만든 패키지를 관리하고 사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도구입니다.

npm은 yarn 이라는 경쟁자 덕분에 버전 업데이트가 빠른 편입니다. 최신 버전을 사용하고자 한다면 아래 명령어를 입력해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npm과 관련된 명령어는 추후 학습할 예정입니다.)

npm install -g npm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