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수선언 const & let


constlet은 ES6에 새롭게 추가된 변수 선언자입니다. constletvar를 사용한 변수 선언과는 달리 블록 수준의 유효범위를 갖는 변수를 선언합니다.

기존의 var를 이용하여 변수를 선언할 경우 변수는 함수 스코프를 가지는 반면, 블록 스코프를 가지는 letconst를 이용해 변수를 선언할 경우 변수는 블록 (중괄호 {}) 내부에서만 유효합니다.

let

끌어올림

var를 사용한 변수 선언과 달리 letconst를 사용해 변수를 선언할 경우 변수를 끌어올리지 않습니다.

/* var */
console.log(x);  //-> undefined
var x = 10;

var를 이용해 변수를 선언할 경우 아래와 같이 변수 선언부는 호이스팅 되게 됩니다.

var x;
console.log(x);
x = 10;

하지만 let과 const로 변수를 선언하게 되면 호이스팅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 let */
console.log(y);  //-> ReferenceError: y is not defined
let y = 10;

블록 스코프

let은 블록 스코프를 갖는 변수를 선언할 때 사용합니다.

let name = "Alice";

var 를 사용할 경우 자주 문제가 되었던 문제는 클로저와 관련된 문제입니다.

for (var i = 0; i < 5; i++) {
  setTimeout(function() {
    console.log(i);
  }, (i)*1000);
}
//-> 5 5 5 5 5

위의 경우 우리의 기대와는 달리 숫자 5가 1초 간격으로 다섯번 찍힙니다. 그 이유는 for 문 내부의 setTimeout 함수가 클로저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let을 사용할 경우 이 문제를 손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for (let i = 0; i < 5; i++) {
  setTimeout(function() {
    console.log(i);
  }, (i)*1000);
}
//-> 0 1 2 3 4

위에서와 같이 블록 유효범위를 가지는 let을 사용할 경우 반복문이 실행될 때마다 새롭게 블록 내부에서 변수 i 를 선언해서 사용하게 됩니다.

const

const는 블록 유효범위를 갖는 상수를 선언할 때 사용합니다. const 로 상수를 선언할 경우, let혹은 var와 달리 반드시 선언시 값을 초기화 해야 합니다.

또한, const 로 선언한 상수에는 새로운 값을 대입하려고 할 경우 오류가 발생합니다.

const alice = "Alice";

alice = "Dinah"
//-> TypeError: Assignment to constant variable.
SHARE